자동차사고 장면

자동차사고 시 대처 사항

– 자동차사고 시 대처 –

몇년 전에 교통사고를 당한 적이 있습니다.

자동차사고 시 대처라고 글은 쓰지만 정작 당하는 사람의 입장이 되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 와중에 내편이 되어 줄꺼 같은 것은 내가 든 자동차보험사 뿐이 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사고대처 방안입니다. 사고의 유형 등은 모두 다르니 일단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사고 장면
자동차사고2

1. 제일 먼저 내몸과 같이 탄 사람 체크

자동차사고가 났을 경우 제일 먼저 확인해 볼 일은 내 몸과 가족들의 안위입니다. 몸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심각한 상황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구조 요청을 합니다.

또한 사고난 차량으로 인한 2차 사고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2. 다른 피해자 확인

다른 피해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부상을 입었는지 살피고 부상자가 있다면 119에 신고하는 등 구호조치를 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은 추 후 보험사로부터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후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비상등을 켜거나 삼각대를 설치해서 불미스러운 2차사고에 대비합니다.

3. 보험사 또는 경찰에 연락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을 하고 경찰에도 연락을 합니다.

상대방도 마찬가지로 상대방차가 가입된 보험사에 연락을 합니다.

4. 사진촬영

요즘은 블랙박스가 대부분 장착되어 있습니다만 그래도 현장은 휴대폰으로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전체적인 사진, 피해부분, 그리고 교통사고 조사에 필요 할 것같은 현장 사진을 찍어둡니다.

상대방 차에 블랙박스가 있다면 블랙박스도 있었다는 증거로 남을 수 있는 사진도 촬영합니다.

5. 보험사직원과 경찰

보험사 직원과 경찰이 왔다면, 사건 경위에 대해 설명합니다. 경찰은 자체 합의를 할 것인지 사고처리를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시간이 없다면 자체합의로 진행을 합니다. 향 후 처리가 원만히 안될 경우 경찰쪽에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사건 현장에서 내가 가해차가 아닐 경우에는 상대방 보험사에 대차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6. 교통사고 코드 확인 후 병원이용

나 또는 동반한 가족이 병원에 갈 필요가 있을 시 상대방 보험사에 코드를 물어봅니다. 병원에선 그 코드로 병원비 결제가 됩니다.

7. 사고차 견인

사고가 났을 경우 내가 가입함 보험사에 특약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거리를 확인하고 견인하도록 합니다.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다른 개인 견인차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또는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한국도로공사의 비상견인 조치를 받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추가 사고 예방을 위해 가까운 안전지대로 무료로 이동해 줍니다.

8. 사고 후 합의

교통사고 시 가해 차량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거나 치료를 받으실 때는 상대방 보험사에서 사고 합의에 대해 물어옵니다. 이 때 합의는 상황에 맞게 대처합니다. 더 진료를 받아야 할 사항인데도 당장의 합의금 때문에 합의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자동차사고
자동차사고 세번째

자동차사고는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어쩔 수 없이 사고를 당했을 시 대처방안을 기억해 둿다가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고 후 보험 관련해서 교통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 받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는 경찰민원포탈을 이용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