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교통사고

자동차보험이란? 보험 단어 설명

자동차보험이란?

저의 처음 자동차는 오래된 중고 자동차 였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처음 자동차보험 가입했을 때 아무 생각없이 중고차 판매상이 연결해 준 보험사의 보험을 들어버렸죠.  자동차보험을 왜 가입을 하고, 어떤 보장이 있고,  더 저렴하게 할 수 없었는지는 생각 조차 못했습니다.  내 자동차가 생긴다는 생각만 머리에 가득 했습니다.

자동차 교통사고
자동차사고

자동차보험은 내 자동차가 보험에 든다는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운전하는 사람의 신체,  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의 차 또는 신체를 위해 보험을 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반대로 운전자보험은 운전을 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운전자보험은 나중에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생기는 사고에 대한 대비책입니다. 그 대비책은 보험을 통한 보상입니다. 즉,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드는 비용을 위해 보험을 든다는 개념입니다.

자동차보험을 들 때 보험증권을 보시면 대인I, 대인II, 자차, 대물 등의 항목이 나오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보험 증권의 용어

1. 대인I

법적의무에 따른 책임보험입니다. 운전 중 나 외에 상대방을 다치거나 죽게 할 경우를 대비한 보장 입니다.

미 가입 시 과태료 책임이 있습니다.(상대방 사망 시 최고 1억 5천까지 보상, 부상 등급별로 최대 3천까지 보상, 후유장애 등급별로 최대 1억 5천까지 보상)

2. 대인II

대인I에서 다 보상하지 못한 내용을 보상하기 위한 특약입니다. 단독가입은 할 수 없으며, 보통의 경우 무한금액보상으로 가입합니다.

3. 대물

자동차 사고가 났을 시 상대방의 재물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 보상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이 특약은 손해보험법에 따라 2천만원까지는 의무 책임보험입니다. 이 이상의 금액은 특약 형식으로 금액을 높여야 하며 요즘은 약 1억정도의 금액을 책정해서 가입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차만 보상해주는 것이 아니라 대차료, 영업손실 등의 기타 다른 부분도 보사을 해줍니다.

자동차사고 대물
자동차사고-대물

4. 자기신체(또는 자동차상해)

자기 신체는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나를 포함해서 내 가족이 사망, 장애, 부상 등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해 주는 보험 입니다.

다만 요즘은 자기 신체 또는 자동차상해 중 선택해서 가입을 합니다.

자기신체나 자동차 상해는  보상 기준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서로 비교하는 내용을 한 번 취급하겠습니다.

 

5. 무보험차 상해 보장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상대방차 또는 뺑소니차를 대비해서 드는 보험입니다. 상대방이 사고를 냈는데 무보험이거나 뺑소니를 한 경우 내가 보상받기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무보험차 상해 보장은 대인1, 대인2, 대물, 자기신체를 모두 가입한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자동차보험 증권에 나오는 용어를 대략적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위 용어만 아시고 보셔도 보험료가 싸다고 해서 덜컥 가입을 하시지는 않을 실 겁니다. 보장 내용을 보시고 합당한 금액인지 확인 하신 후 가입 하시기 바라며, 다음에는 자동차보험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특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내이버지식백과” 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